드라마에 투입시키며 저녁 시간 시청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또 뜬금없는 주인공들의 심경 변화와 도덕성이 결핍된 행동들로 극에 몰입이 힘들다는 비난도 피할 수 없었다. 결국 ‘밥줘’ 마지막 회인 106회에 서 영란(하희라)과 선우(김성민)는 재결합을 결심하고, 1년 뒤 영란이 둘째를 임신하면
⑵ 이분법적 선악관
소설의 경우 대개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중심으로 서사가 전개되는 것이 특징이다. <조웅전>의 경우에는 선으로 대표되는 조웅의 자아가 악인 이두병으로 대표되는 세계와의 대결과정을 중심 갈등으로 그리고 있다. 이러한 선악의 대결 구도는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요소로 사
막장드라마라 한다.
이렇게 본다면 막장드라마란 갈 때까지 간 드라마로 저질 드라마 또는 불량 드라마라는 의미를 지녔으며 너무 뻔한 설정이나 억지 플롯, 비상식적 비현실적 상황으로 시청자들의 부정적 관심을 자극하여 시청률을 올리는 드라마라 할 수 있다.
막장드라마에서 사용되는 소재는 다
시청자들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는, 삼순의 어머니 박 봉숙이 진헌에게 하는 "끼니 굶는 사람은 우리 집 사위 될 자격 없어"라는 대사와 역시 같은 사실을 입증한다. 드라마 속에서 '음식'은 자주 치유의 의미를 지닌다. 삼순은 "아플 때마다 엄마가 끓여주시던 들깨죽"을 진헌을 위해 끓이고, 헨리가 어린
드라마는 내용에 관계없이 첫 회 시청률부터 소위 대박치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러나 스타가 드라마에 영향을 미치는 시대는 이미 지나갔다. 한 예로 현빈과 한지민이 출연한다는 것만으로도 시청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으며 기대 속에 시작됐던 SBS드라마 ‘하이드 지킬, 나’는 시청자들의 혹평과 한자
막장드라마를 계속 만들어내는 이유
- 가장 큰 이유는 시청률이다. 막장드라마라는 오명 속에서도 이들 드라마는 평균 시청률 30~40%를 기록한다. 이러한 이유로 현실성이나 작품성, 개연성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듯, 법이나 원칙, 정의나 도덕 따위는 철저하게 배제한 채 오로지 시청자의 욕망과 말초
시청자들은 몇몇의 드라마를 막장드라마라고 평가절하하고 있다. 특이한 점은 그런 가운데에서도 그런 드라마들의 시청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그래서 막장드라마는 시청자들이 ‘욕하면서 보는 드라마’라는 새로운 명칭을 얻기에 이르렀다.
‘여태까지의 드라마는 잊어라’, ‘개념도 없다’,
막장드라마 재생산과 관련하여 그 해결 방안에 대해서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먼저 막장드라마의 효과 및 영향과 재생산의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막장드라마와 극명하게 대비되는 드라마와의 비교가 필요하다.
두 작품 모두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음에도 작품에 대한 평가는 극
서론
드라마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TV를 통해 쉽게 접 할 수 있는 대중매체이다. 하지만 요즘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매우 자극적인 장면을 동시 다발적으로 줄거리를 전개해나가는 데 이런 드라마를 ‘막장드라마’라고 한다. 이런 자극적인 내용은 사회에 여러 가지 영향을 을 미칠 것이다. 막